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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일부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일단 저는, 최신게임이 나왔다고 전부 플레이해보고 그런 성격은 아니라,


최신게임이 많이 나와도 제 마음에 들어야지, 오랫동안 플레이 해보고


리뷰도 쓸거같네요....


그래서 좀 오래전에 재밌게한 레벨레이션2를 뒤늦게 리뷰해봅니다.







바이오하자드 레벨레이션2, 과연 공포 게임으로 복귀를 성공했을까?



일단, 바이오하자드 시리즈에선 드물게도 정식 한글화를 지원해준다.


지금까지 나온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중에는 콘솔 독점으로 나온 외전작을 빼면은


거의 없다고 보면된다.


하지만, 앞으로 나올 바이오하자드 엄브렐라 코어 또 한 한글로 출시할 예정이니,


앞으로의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한글은 기대해볼만 할거같다.










게임을 살펴보면 메인은 딱히 특별한것이 없다.



캠페인 메인 스토리, 시크릿 스토리 등등을 다루고있으며,


레이드 모드는, 전작으로 따지면 용병모드 이다.















바이오하자드에 스킬을? 


새로 추가된게 있다면 스토리 모드를 완료하고 포인트를 얻어서 


스킬을 배울수있다. 칼로 베는 속도가 빨라진다던가


피하기, 발포 강화 등등 여러가지 있다.


참고로 6에도 비슷한게 있었지만, 그닥 쓸모가없었다.















스토리 모드는, 클레어 와 모이라편 ,  베리 와 나탈리아 편 으로 나누어져있다.


개인적으로는 스토리도 나름 흥미로웠기에...


마치 미국드라마를 기다리는 느낌으로 플레이를 했었다.

(출시한 당시에는 에피소드 형식으로 나왔기에....일주일 주기로 나왔다)

 

클레어편과 베리편을 번갈아가면서 플레이하는 방식이다.


또한, 분활 코옵이 지원한다 (PC는 제외)













바이오하자드를 해왔던 플레이어 라면, 이번편 조작도 그리 어렵진 않을것이다.



조작은, 몇몇가지 빼고는, 바이오하자드 다운 조작감을 보인다.


미묘하게 달라진 점 또한, 편해진 점이기에...

조작으로서는 오히려 더 나아졌다고 보면 된다.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여러가지 기록들을 찾을수가 있다.


바이오하자드 시리즈를 해본사람이라면, 당연하듯이 받아들일 것이다.


이 어드벤처 성 은 공포에서 액션으로의 반환점이 된 바이오하자드 4 


또한 이 요소는 지속 되었다.















이번 레벨레이션2는 액션보다는 공포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전작들에서 보여준 협동 액션이 존재하지 않는다 

(파트너의 발을 손으로 받쳐서 사다리 위로 올리는 등의 협동액션)


사다리 올라가는것 조차, 느리기 때문에 다소 답답함이 느껴지지만,


역시 진짜 공포게임은 답답함이 어느정도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피가 얼마 남지 않았을때는 스크린이 붉은 피 로 물드는데,


이것 또한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제법 답답함 준다.


















솔직히 이번 바이오하자드 레벨레이션2는 굳이 둘이서 할필요가 없다.




화면분활 코옵은 PC에서는 할순없지만, 굳이 같이 하고싶은 게임도 아니다.


왜냐하면, 저런 설정으로 인해 모이라는 총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빠루(둔기)를 휘두른다. 전투에는 그렇게 능하지 못하다.


베리편에서 더 심한게, 나탈리아는 꼬마와 같이 다니는데


이 꼬마가 할수있는건 손가락으로 가르키거나 못들어가는곳에 들어가 문을 열거나


결국 둘다 서포트를 할뿐이다. 만약 같이 플레이한다면, 

한명은 다소 지루함을 느낄것이다.



하지만, 이번 레벨레이션2 에서는 적당한 밸런스라고 생각한다. 이유는,

다시 공포게임으로 복귀를 했기 때문에 완벽한 코옵은 공포 분위기를 망치기 때문이다.





















역시 공포로 복귀한 만큼 분위기면으론 손색이 없다.


플레이를 해보면 역시 분위기면에서는 다시, 공포를 느낄만한 분위기를 조성하고있다.

적들의 적당한 깝툭튀 와, 가면 갈수록 적들의 외면이 크로테스크 하게 변한다.

이런 크로테스크 함 들이 다가온다면 조급하게 플레이를 할것이다.


또한, 탈출해야한다는 생존목표!! 이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바이오하자드4 , 5 는 목표들이 본인들이 쳐들어가서 다 쓸어버리는 내용이기에...

스토리적 흥미나, 쫓고 쫓기는 박진감이 없었다.
















전체적인 스토리를 설명하자면, 클레어의 소속인 테라 세이브 전체가 


왠 무장 집단에게 납치되어


탈출한다는 내용이다.


베리편은 클레어편의 6개월후를 다룬 얘기이며,


딸인 모이라를 구하기 위해 테라 세이브가 납치된 섬으로 가게 된다.

















마지막으로 레이드 모드 를 살펴보면,


우선 접속하면 원하는 캐릭터를 골라서, 레이드를 완료하면서 레벨을 올릴수가있다.


캐릭터는 물론, 무기 선택, 스킬 선택 등등


키우는 요소가 많아져, 플레이 시간도 길어진다.


















제스처, 무기강화 등등 여러가지가 가능하다.


레이드를 돌면서, 자신이 선택한 제스처를 취할수있다.


또한, 캐릭터 레벨 이상으로 중요한건 무기의 성능이다.


무기 또한 등급이 레벨로 나누어져있으며, 레이드를 돌면서 얻는 파츠로


무기 강화가 가능하다. 파츠 또한 레벨이 존재하며,


같은 종류의 파츠끼리 합쳐서, 레벨을 높일수가 있다.


















저 아이콘의 정체는?


레이드를 하다보면, 머리위에 아이콘을 달고다니는 몹들이 나온다.


아이콘 종류마다 속성이 있는데, 화염, 얼음, 독 , 스피드, 등등 여러가지가 있다.

















이...이녀석은!!?


레이드를 하다보면 느끼겠지만, 맵 과 레이드에 나오는 몹중에서


전작들을 재활용을 많이했다.


개인적으로 우려먹는다느니, 이런식으로 욕할게 아니라,


레벨2의 몹 과 맵으로는 다양성이 너무 없기 때문에


잘넣었다고 생각한다. 레이드는 상당히 길기 때문에...



그럼 이상으로 점수를 메기고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 5 / 4 -개인적으로 스토리는 괜찮았다고 봅니다 ㅎ 


최적화 5 / 3.5 - 최적화도 개적화라고 느껴지지 않았으니 보통 이상 


게임성 5 / 3.5 - 게임성은 도 나름 괜찮은 정도 


그래픽 5 / 3 - 그래픽은 아무래도 어느정도의 저예산으로 제작한 게임이다보니, 

                 보통 수준이였습니다.


총 점 - 5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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